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보름 환한 달빛에… 전통도 빛나는 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구 13일 ‘벽동마을 거리제’ 15일까지 달집태우기 등 행사

예부터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인 정월은 그 해를 설계하고 1년 운세를 점쳐 보는 달이었다.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의 정월 대보름엔 마을 수호신에게 사람들의 무병과 풍농을 기원하는 ‘동제’(洞祭)를 지냈다.


지난해 강동구 정월 대보름 행사로 열린 벽동마을 거리제.
강동구 제공

강동구가 대보름을 맞아 13일 오전 11시 천호1동 천일어린이공원에서 ‘벽동마을 거리제’를 연다. 과거 벽오동나무가 많아 벽동말(碧洞村)이라 불린 데서 유래했다. 마을을 지켜주는 동신(洞神)에게 제사를 올리는 데 이어 주민 전체가 참여하는 윷놀이 단체전과 제기차기 개인전 등이 잇따른다. 1960년대 초만 해도 동제를 대신해 벽동말과 인근 주민들이 모여 농악, 지신밟기 등 대보름놀이를 하며 마을의 번영을 기원했다. 급속한 도시화 등으로 마을 공동체 의식이 옅어지자 전통문화를 보존하자는 뜻을 모아 동제를 복원하고 벽동말과 거리제를 합쳐 2008년부터 축제를 열고 있다. 박영래 벽동마을거리보존위원장은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서로 평안을 기원하는 화합의 장으로 큰 의미를 띤다”고 말했다.

15일 오후 3시 상일동 공동체텃밭에서 열리는 달집태우기 한마당에서도 쥐불놀이, 전통 연 만들기, 풍등 날리기, 짚풀 공예 등 체험 행사가 기다린다. 오색한지에 소원을 적어 달집에 매달고 태우는 행사는 오후 7시 시작한다. 구 브랜드인 친환경 도시농업을 홍보하고 생산물을 판매하는 파머스 마켓도 문을 연다. 도시텃밭과 상자텃밭 분양 신청도 받는다.

이해식 구청장은 “대보름 행사와 도시농업 등을 통해 마을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2-13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