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신세계백화점서 27일까지
행사는 남대문시장의 상권을 살리자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구는 지난해 10월 신세계백화점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신세계의 유통 노하우 전수와 상생 협력을 위한 회의 정례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지난해 11월 처음 개최한 남대문시장 먹거리 특별전이 백화점 이용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4개월 만에 다시 마련하게 됐다. 실제로 옛날식 손만두인 가메골 만두는 하루 매출액 400만원을 기록했다.
구 관계자는 “옥수수찹쌀로 만들어 쫄깃쫄깃한 호떡은 중국이나 일본 관광객에게도 인기 만점”이라며 “백화점 이용객과 국내외 관광객에게 남대문시장을 홍보하는 효과도 크다”고 말했다.
상생 발전 취지에 걸맞게 신세계는 상인들에게 입점 수수료를 7% 포인트 싸게 받는다. 백화점 고객에게 발송하는 상품안내우편(DM)에서는 남대문시장 먹거리를 소개했다. 또 신세계가 디자인하고 남대문시장이 만든 쇼핑백을 21~23일 매일 400개씩 1200명에게 증정한다. 구는 신세계의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 방법, 시장 상품의 특성이 어우러진 남대문시장 내 모델숍 2곳을 지난 1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숭례문수입상가 입구 시계탑 주변을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등 남대문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는 국가 경제로 이어진다”며 “액세서리, 그릇, 아동복 등 남대문시장 우수 제품 기획전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