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투리 뉴스] 허벌나게 유명헌 야그꺼리 도전장 디밀어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익산 명물 찾기

전북 익산시가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를 겁나게 심어 줄 각 분야 ‘명물’을 신청받는다.

익산시는 21일 분야별로 허벌나게 유명헌 ‘익산명물 찾기’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는 익산에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는 각 분야의 명물을 선정해 시민 소통과 화합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익산을 사랑하는 사람덜과 내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것이면 어뜬 것이든 접수가 가능허다.

시가 명물 찾기에 나서면서 그동안 숨어 있던 각 분야의 야그꺼리들이 여그저그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시방까지 마라톤 풀코스 100회를 완주한 최석기(51)씨, 세계적인 명물 스피커, 사투리 달인 오점순(56)씨 등이 접수됐다.

익산시청 청소과에 근무하는 최석기씨는 마라톤을 시작헌 지 8년 만에 풀코스를 100회나 완주한 것으로 유명허다. 그는 퇴직 전에 풀코스 200회 완주를 목표로 삼고 한 달에 2~3회 정도 대회에 참가할 정도로 마라톤을 겁나게 잘허는 달리기 명물이다.

오점순씨는 전라도 사투리를 옴팡지게 잘허는 사투리 명물에 도전장을 디밀었다.

지난해 전주대사습놀이 ‘또랑광대전’에서 대상을 받은 오씨는 징허니 잘 웃기는 사람으로 끼를 발휘하고 있다. 2003년 김제 전국 사투리대회서 우승할 정도로 사투리를 참말로 잘허는 명물이다. 언뜻 들으면 욕처럼 느껴지는 걸쭉한 전라도 사투리와 살아 있는 표정, 자연스러운 몸짓과 손짓까지 영락없는 광대다.

익산 명물은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익산 동부시장 입구 맞은편 골목길에 있는 오디오 카페의 거대한 스피커도 명물로 신청혔다.

1930년대에 만들어진 웨스턴 혼 스피커는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진귀한 것이다. 스피커 제작자 레이싱이 만들었다는 진공관 스피커로 웨스턴 일렉트릭 300B 진공관 앰프를 사용혔다. 이 오디오 카페에는 CD와 LP 1만장이 벼랑박마다 꽉꽉 들어차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의 대표성을 띠는 명물을 연말까정 접수받어서 심사를 거쳐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혔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 사투리 풀이

야그꺼리=이야기거리.

옴팡지게=매우.

징허니=징그럽게, 아주.

벼랑박=벽.

영락 없는=틀림 없는
2014-04-22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