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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위군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는 ‘돈 먹는 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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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간 실적 목표의 20% ‘저조’ 郡·농협, 홍보부족 회원 고작 4%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가 제 기능을 못 하면서 예산만 축내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 경북 군위군에 따르면 지난해 4월부터 지역 농산물의 집하·선별·포장·저장 기능을 하는 복합시설인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산지유통센터는 군위읍 도군로 일대 2만여㎡에 국비 20억원과 군비 36억원 등 총 56억원을 들여 건립됐다. 오이, 자두, 대추 등 군위 지역 3대 농산물 연간 전체 생산량 2만여t의 30% 정도를 유통시키는 전진기지를 구축한다는 차원이었다. 유통센터는 농협중앙회와 지역 농협(군위·팔공)이 공동으로 2017년 3월까지 4년간 임대 운영한다.

그러나 이 유통센터를 통한 최근 1년간 농산물 유통 실적이 당초 목표 대비 20% 수준으로 크게 저조한 실정이다. 작목별로는 오이 1134t(전체 생산량의 6.5%), 자두 264t(16.6%), 대추 2t(0.1%) 등이다.

이처럼 실적이 저조한 것은 군위군과 농협이 막대한 세금을 들여 산지 유통센터를 신축, 운영하면서도 정작 회원 확보를 위한 홍보 등의 노력은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농민들은 지적했다. 이들 작목의 전체 농가 수가 1516가구인데 반해 지금까지 확보된 회원은 고작 4%에 못 미치는 59가구가 고작이다.

실정이 이런데도 재정자립도 10%대로 전국 최하위권인 군은 지난해와 올해 유통센터의 과일선별기 등 기계설비 구축에 군비 8억 5400만원을 추가 투입했고, 농협에 2년간 운영비 5억원을 지원했다. 특히 군은 농협과 4년간 유통센터 임대 계약을 맺으면서 총 10억원 정도의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특혜성 논란이 일고 있다.

농가들은 “농민을 위해 건립된 산지유통센터가 농협의 배만 불려 주는 꼴이 되고 있다”고 비난한 뒤 “군과 농협은 유통센터가 농민들을 위한 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운영 초기라 다소 문제가 있다”면서 “특히 농민들이 농산물 선별의 불합리성과 대금 정산 지연 등의 문제로 이용을 꺼리는 만큼 조속히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위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4-08-19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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