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동작은 맞춤형 복지 설계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창우 구청장 일일 플래너 나서

“건강도 체크하고 복지 프로그램도 알려드리려 들렀습니다.”


30일 이창우(왼쪽 두 번째) 동작구청장이 복지플래너 및 방문간호사와 함께 대방동에 사는 주민을 찾아 맞춤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작구 제공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30일 복지플래너 및 방문간호사와 함께 일일 어르신 복지플래너로서 대방동에 사는 이모(65·여)씨를 찾았다. 어르신 복지플래너는 구 안의 모든 65세를 방문해 건강을 체크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구청장은 소독제로 손을 닦는 것으로 상담을 시작했다. 우선 정주희 간호사는 혈압, 혈당을 쟀고, 치매 검사를 했다. 이 구청장은 약간 높게 나온 혈압을 보며 건강을 물었다. 주민 이씨는 “3년 전에 갑상선암 수술을 했고, 뇌졸중 전조 증상을 겪은 바 있다”고 말했다. 정 간호사는 사전 전화 상담을 통해 미리 준비한 요오드를 제한하는 식이요법 등 자료를 건넸다.

김현자 복지플래너는 기초연금, 노인 교통카드, 주민센터 프로그램 등에 대해 소개했다. 여가 활동을 위한 자원봉사나 주민센터 프로그램도 알렸다. 주택 보수가 필요한지, 상·하수도 문제 등 구청에 건의할 점이 있는지 꼼꼼히 물었다. 이씨는 “집에서 건강과 복지프로그램에 대해 모두 알 수 있으니 편해서 좋다”고 전했다.

사실 어르신 복지플래너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중 하나다. 주민들이 찾아와 증명서를 떼고 각종 복지 상담을 하던 것과 달리 공무원과 간호사가 복지 및 맞춤형 건강서비스가 필요한 주민을 찾아간다.

구는 이날 대방동 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현판식을 열었다. 올해 상도1동과 대방동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전 동으로 확대한다.

어르신 복지플래너는 65세, 66세, 70세인 노인을 찾아간다. 65세는 공무원과 마을간호사가 자택을 찾고, 66세는 건강검진 결과를 상담해주며, 70세는 마을간호사가 방문한다.

우리아이 복지플래너는 방문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임신 20주부터 출산 후 4주 이내 임산부와 만 2세가 되는 출생 아기를 방문해 건강관리와 보육 상담을 해 준다. 기준이 되면 출산지원금, 양육수당, 바우처 등을 받을 수 있다.

이외 빈곤위기가정 복지플래너가 숨은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우리동네 주무관이 마을을 순찰하며 복지, 안전, 보건 등 생활 전반을 살피게 된다. 동 주민센터에는 신규 복지인력 14명이 충원됐다.

이 구청장은 “어르신 복지플래너를 해보면서 반겨주는 주민들을 보니 꼭 필요한 사업임을 알았다”면서 “다만, 질문 방법의 향상 등 향후 현장점검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7-0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