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엄마젖 먹고 자란 ‘튼튼 아기’ 찾아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북, 오늘 모유수유아 선발대회…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열려

강북구가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엄마젖 먹는 건강한 아기를 뽑는 모유수유아 선발대회를 연다. 26일 오후 2시 강북문화예술회관 행복실에서 생후 4~12개월의 모유수유 아기 100명이 참가해 뒤집기, 기어가기, 혼자 오래 서 있기, 걸음마 등을 겨룬다.

세계 모유수유 주간을 기념하여 열리는 모유수유아 선발대회는 모유수유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강북구 보건소가 여는 행사로 올해가 11번째다. ‘제2의 탯줄’인 모유로 자란 아기들이 건강을 뽐내는 행사다.

1차 심사는 참가 아기들의 체중, 신장, 머리둘레, 체질량지수 등을 측정한다. 2차 심사는 모자 애착, 부모의 모유수유 지식 등을 평가해 건강한 아기를 뽑는다.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열리는 ‘아기 올림픽 경기대회’에서는 월령별로 아기들이 가능한 동작을 겨룬다. 5~6개월 아기는 뒤집기, 8~10개월은 기어가기, 11개월은 혼자 오래 서 있기, 12개월은 걸음마 걷기에 참여할 수 있다. 11개월 이상 아기는 아빠와 함께 경기에 참여한다.

이유식과 아기들의 치아 건강을 영양사, 치위생사 등 전문가들과 상담할 수 있다. 유아 아토피 예방, 금연·금주 상담 등 아기뿐 아니라 온 가족의 건강 상담도 받을 수 있다.

강북구 관계자는 “모유 수유는 아기를 위한 최고의 선물로 산모에게도 유방암, 난소암, 골다공증 예방 및 산후 비만 방지 등 여러 가지 좋은 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강북구 보건소는 모유수유아 선발대회뿐 아니라 모유수유 클리닉, 출산교실 등 모유 수유를 확대하고자 여러 사업을 벌이고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08-2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