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시내·마을버스 한곳에서 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진, 이달말까지 정류소 31곳 통합… 환승편의 향상

광진구가 시내버스 정류장과 마을버스 정류장을 합친다.

구 관계자는 2일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장이 20~30m 거리를 두고 설치돼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면서 “불편 해소 차원에서 정류장을 통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기동 서울 광진구청장

구는 지난 7월 정류장 통합 계획을 세운 뒤 지난달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장 사이의 거리가 30m 이내인 54곳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구 관계자는 “중앙차로 내에 있어 변경이 어려운 정류장를 제외하고 31곳이 통합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마을버스 운영업체 등과의 사전 협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31곳의 마을버스 정류장을 폐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장 통합에 따른 시설정비는 마을버스 업체에 맡기기로 했다. 구는 이 밖에 ▲기존 마을버스 정류장 폐지 등으로 인한 인가 ▲마을버스 정류소 표지판 철거 ▲통합 정류장 명칭 일원화 ▲시내버스 정류장 내 마을버스 노선도 추가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시내버스 도착 정보와 경유노선 정보, 실시간 버스 위치 등을 제공하는 시내버스 도착 정보 안내서비스(BIT) 안에 마을버스 정보기능도 추가해 주민들이 편하게 쓸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는 버스정류장 통합에 따른 혼란을 막기 위해 기존 마을버스 정류장과 버스 안에 안내문을 부착해 주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또 지역 내 통반장 등 직능단체 회의 시에도 지속적으로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할 계획이다. 김기동 구청장은 “이번 버스정류장 통합으로 주민들이 더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구는 주민 모두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9-0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