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지난해 12월 22일 개통 이후 1월 5일까지의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1일 평균 약 7500대가 통행했으며, 물류수송을 담당하는 화물차량이 전체의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뿐만 아니라 주변 산업로(두왕사거리∼명동삼거리), 두왕로(감나무진사거리∼두왕사거리), 처용로(새터삼거리∼용연사거리) 등 3개 도로의 통행속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출근시간(07~08시) 기준으로 통행속도가 산업로 2.7km/h(7.0%), 처용로 3.5km/h(9.3%), 두왕로 3.1km/h(9.0%)로 모두 증가했다. 용연∼청량IC 연결도로 개통에 따른 교통량 전환 효과 때문이다. 또, 용연∼청량IC 연결도로 개통으로 울산신항 접근 통행시간은 기존 노선 대비 울산 JCT 방면은 약 10분, 온양IC 방면은 약 15분이 절감됐다.
(개통전후 노선 비교)
울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주변도로 도로표지 및 노면표지 미비점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체계 및 신호 개선을 통하여 용연∼청량IC 연결도로의 이용 효율을 극대화 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용 교통량이 안정화되는 4월에 종합적인 교통실태조사를 실시해 주변도로 교통영향분석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한 사회적 편익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울산국가산업단지 용연∼청량IC 연결도로는 2009년 115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남구 용연동에서 울주군 청량면까지의 5.6㎞를 폭 20m(왕복 4차로) 규모로 개설해 지난해 12월 개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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