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순천향대 충무공 4대 해전 학술세미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9일 아산서 개최…“부산포해전은 왜선 100여척 격파한 이순신 장군 가장 큰 전과”

“부산포해전은 이순신 장군이 조선 수군 단독으로 치른 해전 중 가장 큰 전과를 올리고 평양까지 진격한 일본 선봉부대를 끌어내린 전투입니다.”


지난해 4월 열린 제17차 이순신학술세미나에서 참가자들이 주제 발표에 이어 토론하고 있다.
순천향대 제공

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가 19일 충남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여는 이순신학술세미나에서 주제발표하는 임원빈 연구소장은 18일 “주둔지에서 가장 멀리(220㎞) 가 왜군의 본거지를 공격해 100여척을 격파한 해전”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18회인 올해 세미나는 충무공의 4대 해전에서 불거진 논란을 연구해 좀 더 사실화하는 데 의미가 있다.

임 소장은 “당시 지상군은 전쟁 준비가 미흡했지만 수군은 거북선, 판옥선 등 일본 수군보다 질적으로 앞섰다”며 “양적으로는 현저히 열세였지만 충무공은 어떻게든 우세한 상황을 만든 탁월한 리더였다”고 강조했다.

이민웅 해군사관학교 교수는 “한산대첩은 수세에 있던 조선이 공세로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이 해전에 참여한 조선 수군의 전투함 58척 중 거북선은 3척이 아니라 2척이라고 주장했다. 정진술 해사 충무공연구회 자문위원은 ‘명량해전’을 치른 곳이 전라우수영 앞 양도 동쪽에 있는 우수영 수로라고 밝혀 눈길을 끈다. 제장명 해사 해양연구소 연구위원은 “노량해전 때 충무공이 동틀 무렵 전후로 관음포 입구에서 전사했다”면서 “갑옷을 입은 채 일본군이 쏜 조총 탄환에 왼쪽 가슴을 맞았고, 사후 지휘는 송희립이 했다”고 발표한다.

임 소장은 “국민들이 충무공과 임진왜란을 주로 소설, 드라마, 영화로 접해 오류와 왜곡된 지식을 갖고 있다”며 “이 세미나가 조선 수군의 실체와 충무공의 위대한 리더십을 제대로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아산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