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산후조리원 건물에 주점 못 들어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화재 줄이기 대책’ 내년 시행

노인요양시설 등 1층 입주해야
6층이상 건물 스프링클러 의무화
위법행위 벌금 1억으로 상향

앞으로 산후조리원, 노인요양시설 등은 반드시 건물 1층에 입주해야 하고, 해당 건물에는 단란주점, 위험물 처리시설 등이 함께 들어설 수 없게 된다. 또 기존에는 ‘11층 이상’ 건물에만 적용되던 스프링클러 의무화 규정이 ‘6층 이상’ 건물로 확대된다.

정부는 26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3회 법질서·안전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화재저감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화재 발생을 20% 감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화재는 4만 4435건에 이른다. 2013년부터 해마다 2000여건씩 늘었다. 지난 한 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283명이었다.

이번 종합대책은 화재 원인과 취약 장소를 분석해 화재 발생 요인을 줄이는 데 초점을 뒀다. 불이 났을 때 신속하게 피난하기 어려운 산후조리원 등 ‘피난약자 거주시설’은 원칙적으로 1층에 설치하되 대피 공간을 마련한 경우에만 2층 이상에 설치하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해당 건물 안에는 화재 위험이 높은 시설의 입점을 제한한다. 아예 화재 발생 소지 자체를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된다.

또 일정 규모 이상의 용접작업장에는 안전관리자 외에도 화재감시자 1명을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하는 내용을 산업안전보건법에 신설한다. 용접작업 근로자에게는 화재 예방 특별 교육도 실시한다.

불법행위 제재도 강화한다. 건축자, 감리자 등 건축 관계자가 내화구조, 방화벽, 불연재 사용 등 건축법령을 위반했을 때 벌금을 현행 ‘1000만원 이하’에서 ‘1억원 이하’로 대폭 강화하고 행정처분도 병행하기로 했다. 내년 2월부터 적용되는 주택 내 소화기·화재경보기 전면 의무화 조항이 잘 지켜지도록 준공검사 때 자치단체가 확인하는 등의 방안도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노래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 등 다중이용시설을 소방관계법령의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현재 금연구역은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목욕장, 학원, PC방, 오락실 등 8개 업종이다. 정부는 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내년까지 개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6-04-2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