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라선 KTX 개통 이후 이용객이 급증했다. 그러나 운행 횟수는 늘어나지 않아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불편 호소와 증편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전북연구원이 2015년 4월 호남선 KTX 전용선로 개통 이후 지선인 전라선 이용객을 조사한 결과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선과 분기점인 익산역은 호남선 KTX 개통 후 연간 이용객이 136만명에서 212만명으로 55.5% 늘었다. 전주역도 65만명에서 102만명으로 55.4%, 남원역은 15만명에서 23만명으로 55.9% 증가했다. 그러나 전라선 KTX 운행 횟수는 10차례에 불과하다. 이는 경부선 70회의 7분의1, 호남선 24회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전북 전주시· 남원시, 전남 여수시·순천시·구례군·곡성군 등 전라선 지역 6개 시·군이 공동으로 대응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들 시·군은 ‘전라선권 KTX 운영협의체’를 구성해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등에 전라선 KTX 증편 필요성과 타당성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또 수서발 KTX 전라선 증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호남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공조한다는 방침이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