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산도시철도 출·퇴근 시간 ‘여성 배려칸’ 시범 운영 ‘실효성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교통공사가 출·퇴근 시간 때 ‘여성 배려칸’을 시범 운영하기로 해 실효성 논란이 예상된다.

부산교통공사는 오는 22일부터 도시철도 1호선에서 출·퇴근 시간에 여성 배려칸을 시범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그러나 서울과 대구 등 타 시·도에서는 역 성차별 논란과 실효성 등 때문에 운영되다 폐지됐거나 무산됐고, 해외에서도 반응이 엇갈려 논란이 예상된다. 부산도시철도는 22일부터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와 퇴근 시간인 오후 6∼8시에 운행하는 1호선 전동차 8량 가운데 5호 차를 ‘여성 배려칸’으로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오는 9월 19일까지 3개월간 운영하면서 여론을 수렴해 폐지 또는 확대 시행 방침을 정하기로 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역 승강장과 전동차 안팎에 이용 안내문을 붙이고 출·퇴근 시간에 사회복무요원을 승강장에 배치해 안내할 예정이다. 역과 전동차 안에서 수시로 안내 방송을 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여성 전용칸 운영 선례가 없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는 2007년과 2011년 각각 출·퇴근 시간에 운영하려다가 역 성차별 지적 등 반대여론이 강해 무산됐다. 대구도시철도도 2013년 출근 시간에 추진하려다가 같은 이유로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대에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인 여성을 배려하려는 차원에서 여성 배려칸을 시범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