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벤젠 등 유해 화학물 23종 독성정보 표시 스티커 보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문가 무료상담 연락처도 표기

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유해 화학물질의 독성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화학물질 유해성 정보 스티커’를 만들어 보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스티커는 현장의 화학물질 취급 공정과 관련한 설비에 부착해 해당 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들이 유해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벤젠, 황산, 노말헥산, 메탄올 등 직업병 발생 위험이 높은 물질 23종이 대상이다.

해당 물질에 중독됐을 때 나타나는 건강이상 증상을 알기 쉽게 표기했다. 예를 들어 벤젠의 경우 ‘백혈병, 빈혈을 일으킴’이라는 증상이 표기돼 있다.

스티커 하단에는 직업병을 상담할 수 있는 전국 20개 지역의 근로자 건강센터 연락처를 표기해 해당 근로자가 전문가의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공단은 스티커 24만여장을 만들어 관련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전국 50인 미만 사업장에 우선 제공한다. 공단 홈페이지(www.kosha.or.kr)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성원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관리부장은 “정부3.0의 취지를 살려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 정보가 근로자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보 공유와 사업주의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6-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