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가출 10대 앵벌이’로 활용한 전신 문신족 사이버사이단 검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찰에게 붙잡히면 혼자 한 범행이라고 말하라.”

가출 청소년들을 모텔에서 집단하숙시키면서 인터넷 중고물품 사기를 시켜 수천만원을 뜯은 ‘10대 사이버 앵벌이’ 사기단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27일 사기 혐의로 이모(18)군 등 4명을 구속하고 사기 범행에 이용된 계좌를 빌려주거나 단순 가담한 10대 가출 청소년 1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올 2월 20일부터 지난달 17일까지 유명 포털사이트 중고물품 거래 카페에 유아·아동용 물품을 판다는 거짓 글을 올리는 수법으로 피해자 207명으로부터 3200여만원을 송금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군 등은 가출한 청소년들을 모텔로 데려와 범행 수법을 가르치고 직접 인터넷 물품 사기를 하도록 강요했다. 물품을 판매하는 것처럼 글과 해당 물품 사진을 거짓으로 올리고, 어린 자녀를 둔 여성들이 단 것처럼 댓글을 달기도 했다.

‘연락은 페이스북으로만 한다’, ‘스마트폰은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만 쓴다’, ‘사기 물품은 아기엄마들을 상대로 한 유아용품에 집중한다’, ‘경찰에 잡히면 독자적인 범행이었다고 주장한다’ 등 구체적인 행동강령도 강요했다.


경찰은 “이군은 온몸에 문신하고 가출 청소년들에게 겁을 주고 제대로 식사도 주지 않으면서 범행을 강요했고, 사기로 뜯어낸 돈을 대부분 유흥비 등으로 탕진했다”고 전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