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권영진 대구시장, “김해신공항, 대구는 수용 유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영남권 신공항과 관련해 정부가 어떤 결정에 내리더라도 승복해야 한다’며 거듭 강조하던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안 수용을 유보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27일 오후 5시 대구상공회의소 강당에서 각계 대표가 참여하는 ‘신공항 입지 결정에 따른 대구·경북 시·도민 대표 간담회’를 갖고 “신공항의 대안이 된다는 객관적인 결과가 나올 때까지 김해공항 확장안 수용을 유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영진 대구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시·도교육감, 시·도의회 의장, 국회의원, 상공회의소 회장, 학계 및 언론사 대표, 시민단체 대표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의 선택이었고, 영남권 시·도민들이 염원하고 정부가 약속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를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기에 쉽게 수용하기 어렵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두 개의 의문을 제기한 뒤 정부의 분명한 설명과 이해할 수 있는 답변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첫째 “10년이 지나도록 김해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하다가 갑자기 확장이 가능하고 소음과 안전도에 문제가 없다고 한데 대해 구체적인 자료로 증명해 줄 것”을 촉구했다.


둘째 “또 김해공항 확장만으로 신공항 건설의 기본 취지인 중장거리 노선과 항공화물기의 취항이 가능한 국가 제2관문 공항이 될 수 있느냐에 대한 객관적인 결과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했다.

참석자들은 이와 함께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대구·경북 각계 인사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구경북 미래발전 범시도민 협의회’를 만들기로 했다.

이밖에 “정부의 신공항 용역결과에 대한 철저한 검증은 물론 지역발전의 새로운 대안 제시를 통해 대구·경북 시·도민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지역 생존권을 당당히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