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기 박원순호,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한다…정무라인 대폭 교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로 역풍을 맞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무라인 대폭 교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특히 민선 5기부터 박 시장을 보좌했던 서왕진 정책특보가 물러날 것으로 알려졌다. 민선 6기부터 대 언론 창구역할을 했던 최창환 정무수석도 교체될 예정이다.

이번 정무라인 교체는 구의역 사고에 대한 책임으로 교통본부장이 전격 교체되는 등 시 직원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는 직원들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29일 김주명(53) 전 CBS 논설위원장을 비서실 내 미디어 담당으로 내정했다. 다음 달 7일쯤 정식 임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이후 박 시장의 정치 행보가 확대되며 비서실 내 대 언론 창구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또 시는 정무수석과 정책특보를 교체한다. 구의역 사고에 따른 문책성 인사로 해석된다. 박 시장 측은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전반적으로 조직이 느슨해지고 박 시장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졌다고 진단했다. 같은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한 것의 심각성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해 대응이 늦어졌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하지만, 일부에서는 지난해 3월 비서실 축소개편 등으로 시 직원과 교감을 넓히겠다고 한 박 시장의 의지가 1년여가 지나서 후퇴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당시 비서실을 축소하겠다며 미디어수석실을 폐지하고 비서실장은 정무직이 아닌 서울시 행정직 공무원으로 임명했다. 시 관계자는 “박 시장 취임 이후 조직 곳곳에 외부 인사들이 고위직으로 자리 잡으면서 불만이 팽배해 있는데, 이번 정무라인 강화 등으로 서울시가 옥상옥이 될 것 같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