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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신사 경전철 건설 삼성물산 사업 철수… 市 ‘지하철 공약’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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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걸어서 10분 안에 지하철을 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표 공약에 빨간불이 켜졌다. 2021년 개통 예정인 위례신사선 건설의 대표주관사인 삼성물산이 사업 철수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송파구 위례동과 강남을 잇는 위례신사선은 2013년 12월 입주를 시작해 2019년 입주 완료 예정인 인구 20만명 규모의 2기 신도시인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주요 교통수단이다.

●삼성물산 예상 수요 낮아 철수 선언

서울시 관계자는 30일 “지난 28일 삼성물산에서 전화로 위례신사선 사업에서 빠지겠다고 알려왔으며, 31일 공문으로 정식 통보하겠다고 밝혔다”며 “위례신사선 컨소시엄에 참여 중인 다른 5개 건설사와 함께 어떤 방향으로 해결할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에서 송파와 용산을 잇는 자기부상열차 건설 투자제안을 서울시에 했지만, 이 사업이 무산된 뒤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 수정 제안을 서울시로부터 요청받았다. 삼성물산은 그 제안을 받아들였지만, 최근 서울시 1호 경전철 우이신설선의 예상 수요가 당초의 4분의1 수준으로 떨어진 것을 확인하자 결국 사업 포기를 한 것이다.

●서울시 “다른 건설사와 해결책 논의”

현재 서울시는 모두 민간투자 사업으로 10개 경전철 건설을 추진하지만, 실제 공사가 진행된 곳은 1호 경전철인 우이신설선 한 곳에 불과하다.

서울시 측은 “ 2009년 민간투자법 개정으로 상황이 바뀌었다”며 “수요 예측을 잘못하면 사업자들이 손실을 안게 되어 위험분담, 손익공유 등의 대안적 사업방식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점점 줄어드는 서울시 인구와 경기침체도 경전철 건설이 지지부진한 원인이다. 송파구 측은 “위례신사선은 위례트램 등 위례신도시의 다른 교통수단과도 연계된 만큼 대체 사업자 선정을 빨리하거나 사업이 아예 틀어질 경우까지 대비해 버스와 같은 대체 운송 수단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10-3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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