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1개 브랜드 이행실태 점검 결과
컵 수거량 작년 7월 206t→올 4월 58t수도권 매장 1000곳 중 81% 다회용컵 써
“실천의 문제… 자발적 참여업체 늘릴 것”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에서 1회용 컵 사용이 72% 줄고, 플라스틱 대체품 도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5월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커피전문점 16곳과 패스트푸드점 5곳 등 총 21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행 실태를 확인한 결과 1회용 컵 수거량이 지난해 7월 206t에서 올해 4월 58t으로 10개월 만에 72% 감소했다.
협약 참여 브랜드는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하고 개인 컵(텀블러) 사용 때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또 분리 배출과 재활용이 쉽도록 1회용 컵 재질을 페트(PET)로 단일화했다. 환경부는 다회용 컵과 개인 컵 사용이 정착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수도권지역 1000여개 매장을 조사한 결과 81% 이상이 다회용 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개 브랜드의 1회용 컵 사용량은 2017년 7억 137만개(매장 9138곳)에서 2018년 6억 7729만개(1만 360곳)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장수가 13%(1222곳) 증가했지만 1회용 컵 사용은 2408만개 줄었다. 매장당 1회용 컵 사용량도 2017년 7만 6376개에서 2018년 6만 5376개로 14% 감소했다.
업체마다 개인 컵을 사용하면 100∼400원을 할인하는 등 개인 컵 사용을 활성화하면서 1년간 제공한 할인 혜택이 1023만 7888건, 금액으로는 29억 4045만원이었다. 플라스틱 대체도 활발하다. 스타벅스는 종이로 만든 빨대를 도입했고, 엔제리너스와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투썸플레이스 등에서는 빨대가 필요 없는 컵 뚜껑을 제공하고 있다. 이채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1회용품 사용은 실천의 문제로 불편할 뿐이지 대체가 가능하다”며 “자발적 참여업체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9-06-05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