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식재산과 경제·혁신 연계 석사 과정 첫 개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과 경제개발·혁신정책을 연계한 석사과정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개설된다.

특허청은 13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KDI 대학원대학교·세종시·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지식재산개발정책 석사과정’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교육과정은 내년부터 KDI 국제대학원에서 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창의성을 구체적 권리로 실현하는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개도국의 경제성장을 위해 개발전략과 지식재산을 연계하는 융합형 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국제적 요청에 따라 개설됐다. 특별한 사례로 평가되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경험이 지식재산 기반의 융합 교육과 접목돼 개도국의 혁신성장 전략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교육과정은 국제 지식재산제도, 지식재산 일반론, 개발정책과 혁신성장 전략,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사 등으로 구성되며,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KDI 교수진과 특허청·WIPO 추천 인력이 강사로 참여한다. 세종시는 국제 학생들에게 인턴십을 제공하는 등 실무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생은 특허청·KDI 대학원대학교·WIPO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매년 개도국 공무원과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최소 15명을 선발해 1년간 3학기로 운영하게 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지식재산과 경제성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통계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면서 “한국의 성장 경험과 우수한 지식재산 제도를 융합한 교육 과정이 개도국의 경제성장을 이끌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