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교육부터 생산관리·유통·판매 전과정 지원… 시흥시, 잔디농가 육성사업 첫 결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엔 잔디표준화제 실시해 잔디산업 유치방안 추진·전문생산단지 33만㎡ 재배 계획

경기 시흥시 안현동 잔디재배 농장에서 농부들이 잔디 출하작업을 하고 있다.

경기 시흥시에서 2018년부터 지원한 잔디농가 육성사업이 올해 첫 결실을 맺었다.

7일 시흥시에 따르면 거모동과 안현동 농가에서 한국잔디(중지)를 심은 뒤 올해 10월에 첫 출하해 판매하는 성과를 냈다.

잔디는 생산기반을 조성하는 데 초기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작물이다. 시흥시는 잔디시약과 장비비, 관수시설비, 관정개발비 등 초기 전비용의 70%를 무상 지원해주고, 잔디에 대한 기초적인 사항부터 생산에 필요한 기술부문, 유통업체에 판로까지 연결해주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남에서 많이 생산하고 있는데 시흥은 후발주자로, 올해는 영농법인이 3000평가량 생산했고, 내년에는 개인농가 1명이 1만 3000여평 규모로 확대생산할 예정이다.

소득은 벼농사가 1평당 1000~1300원인데 비해 잔디농사는 평당 3000~4000원으로 최소 3~4배 높은 편이다.

시흥 한국잔디는 2년에 3번가량 생산 출하할 수 있다. 재배하는 데 특별한 기술이나 어려움이 없으나 초기자본이 많이 투입된다. 토양성분은 사양토가 제일 좋으며, 조경용은 논에서도 가능하고 운동장 등 좋은 용도로는 모래성분이 많아야 좋다. 장비가격이 비싼 편이라 재배지역을 한 군데로 대규모로 단지화하는 게 비용절감면에서 유리하다.
시흥시 안현동 잔디재배 농가에서 떼작업을 한 뒤 출하를 기다리는 잔디모습.

이번에 출하되는 한국잔디(중지)는 수요자의 현장방문 및 샘플채취를 통해 품질을 인정받았다. 경기도내 조경현장과 강원도 원주 골프장으로 평당 1만 5000원에 판매됐다. 잔여물량 또한 조경현장과 골프장으로 연말까지 추가 납품될 예정이다.

특히, 한국잔디 재배포지에 관수설비를 갖춘 고품질 재배방식과 잔디 빅롤생산 등에 대한 수요자 관심이 많아 판로는 밝은 편이다.

잔디생산자단체인 시흥잔디영농조합 조성배 대표는 “이번 성과는 시흥시 농업기술과에서 잔디교육부터 생산관리 및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지도해 준 덕분”이라며, “지난 5월 스포츠잔디에 이어 이번 한국잔디 출하까지 잔디재배에 관심이 있는 농가들에게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말까지 잔여물량을 전부 출하해 그동안 조합원들 노력에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흥시는 2021년 잔디표준화제도를 실시해 잔디산업 유치방안을 추진하고 전문생산단지를 지정해 33만㎡를 재배할 계획이다. 2022년에는 잔디에 대한 창의체험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잔디 관련 콘텐츠를 개발해 잔디문화를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3년에는 연 30만㎡ 생산규모의 전문생산단지를 준공하고, 시흥잔디연구소와 잔디유통센터를 설립해 수도권일대에 시흥잔디를 공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팀 (031-310-6191)으로 문의하면 된다.

글·사진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