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이는 1층 놀이관, 엄마는 5층 제빵교실, 아빤 6층 미디어실… 온 가족 행복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가족행복센터’로 놀러와~

지상 6층 첫 가족문화시설 내일 문 열어
朴구청장 “가정이 행복해야 사회도 활력”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공동체로 사람을 보호하고, 성장시키며, 미래로 연결합니다. 가족이 건강한 사회의 기초가 되고 국가발전의 동력이 됩니다.”(박준희 관악구청장)

서울 관악구의 첫 번째 가족문화복합시설인 ‘관악가족행복센터’가 23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박 구청장은 21일 “가족이 행복하면 가정과 사회 모두가 행복하다는 생각으로 출산·양육, 일·가정 양립, 가족친화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가족행복센터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행복의 개념과 범위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일 수 있다”면서도 “보편적 기준에서 공공부문이 지원할 수 있는 영역과 역할을 제시하고 주민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이 마련된다면 비로소 가족 모두가 행복한 도시, 사회 전체가 행복한 국가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센터는 난곡사거리 부근인 남부순환로 1491(신사동)에 연면적 3999.8㎡, 지하 2층~지상 6층 규모로 지어졌다. 지난 3월 주민 참여를 통한 공모로 ‘관악가족행복센터’라는 명칭이 최종 선정됐다.

센터 1~4층에는 놀이체험관, 장난감·영유아도서관, 아이랑 등 영유아를 위한 보육시설이 들어선다. 5층에는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요리·제과제빵 등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실이 생겼다. 6층에는 1인 미디어실, 스튜디오실 등의 마을미디어센터를 조성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박 구청장은 “영유아와 가족, 주민이 모두 함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가족문화복합시설의 성공적인 건립으로 관악구 가족의 삶이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 누구나 삶의 활력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센터 개관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했으며 대신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모든 지역 주민이 공연과 제막식, 테이프커팅, 시설 관람 등을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함께할 예정이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6-2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