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물리적 충돌 없이 노점 철거 ‘착착’…소통의 길 영중로, 상생의 영등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2 영중로 변화 팔 걷은 채현일 구청장

2019년 이어 잔여 구간 940m 정비
지역주민·상인·구청 모여 사전협의
“보행친화거리 조성 사업 속도 낼 것”

22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로225 인근 정비 사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채현일(왼쪽 두 번째) 영등포구청장이 현장을 둘러보고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년 영중로의 변화를 목격하고 구 행정에 대한 신뢰가 쌓이니, 정비 속도가 빨라질 수밖에요.”

서울 영등포구가 다시 한 번 탁 트인다. 2019년 물리적 충돌없이 대화와 타협으로 이뤄낸 영중로의 변화가 영중로 잔여 구간과 영등포로에 재현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민선 7기 구청장으로 취임하고 50년 동안 영등포역 앞 영중로를 차지하던 불법 노점을 철거해 주민과 지역 상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영등포에는 영중로 노점 정비에 이은 두 번째, 세 번째 정비가 잇따르고 있다. 이번에 정비가 진행되는 거리는 영등포시장역~영등포시장사거리 300m 구간과 영등포시장사거리~영등포로터리 640m의 도로 양측 구간이다.

22일 서울의 최고기온이 36도까지 오르는 가운데 채 구청장은 영등포로225를 찾았다. 거리를 막고 있던 구두수선실 이전 작업이 한창이었다. 지게차가 구두수선실을 들어내자 좁았던 보도가 뻥 뚫렸다. 채 구청장도 장갑을 낀 채 잔해물 처리를 도왔다. 또 채 구청장은 “시설물 철거로 푹 패인 보도 때문에 보행자가 위험할 수 있으니 공사 표시판 등을 세워달라”며 세심히 현장을 챙겼다.

구는 2019년 정비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정비를 앞두고 지역주민, 상인, 구청이 한자리에 모여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수차례 소통과 협의해 모두가 만족하는 거리환경 조성에 힘을 기울였다. 지난 3월부터 협업부서 및 유관기관과 원활한 정비를 위한 사전 회의를 하고, 3월 16~17일에는 인근 상인, 관심 있는 주민들에게 사업 취지 및 내용을 안내하는 사업설명회도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주민, 상인, 거리가게 운영자, 공무원으로 구성된 ‘거리가게 상생 자율위원회’ 회의를 개최하며, 정비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며 기존 노점의 자진 철거를 독려하기도 했다.

앞으로 구는 가로수 정비와 로터리 일대 가로화단을 조성하고 보도블록 전면 교체, 발광다이오드(LED) 가로등 및 보행등 신설, 거리가게 설치를 위한 상·하수도 및 전기 시설 공사를 해 보행친화거리 조성 사업을 속도감있게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채 구청장은 “30여년간 자리를 지켜온 노점상들이 정비에 뜻을 모아, 어떠한 물리적 충돌없이 빠르게 정비가 이뤄진 것은 끊임없는 소통과 타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영등포 지역 경제의 중심지인 만큼 주민, 인근 상인, 거리가게 상인 등이 모두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글 사진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7-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