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은퇴 후에도 맘껏 코로나에도 실컷… 일하고 싶은 어르신 날개 달아준 서대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 일자리 제공


시니어 바리스타 일자리 사업인 ‘이스턴’에 참여한 한 어르신이 카페에서 음료를 만들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야미야미’, ‘취익취익’, ‘보듬보듬’, ‘띵동띵동’.


서울 서대문구 노인 일자리 전담 기관인 서대문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일자리 사업 ‘뽀송뽀송’, ‘띵동띵동’, ‘취익취익’, ‘보듬보듬’의 로고.
서대문구 제공

귀여운 의성어와 의태어로 보이는 이 명칭은 서울 서대문구가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를 위해 마련한 일자리의 이름이다. 2018년 문을 연 노인 일자리 전담기관인 서대문시니어클럽은 어르신들이 은퇴 후에도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맞춤형 일자리를 개발하고 있다고 서대문구는 25일 밝혔다. 백세 시대를 맞아 건강한 노후를 보내고 싶어하는 주민들이 많은 만큼 서대문시니어클럽이 선보이는 사업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우선 야미야미는 어르신들이 밑반찬을 만들어 판매하는 일자리로 정기 구매자에게는 배달 서비스도 제공한다. 취익취익은 자동차 내외부 세차와 연막 소독을 하는 출장 스팀 세차 서비스다. 평소 예약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객들의 호응이 좋다. 띵동띵동은 무인 단말기에 접수된 우편물을 인근 우체국에 접수하거나 그 외 다양한 물품을 배달한다.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내 카페에서 시니어 바리스타들이 커피 등 음료를 만들어 판매하는 ‘이스턴’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이 서비스들은 잠시 중단한 상황이다. 하지만 5세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연령의 아이를 돌보는 보듬보듬은 예외로 진행하고 있다. 안순봉 서대문시니어클럽 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아이 보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데 이 서비스를 중단하면 부모들이 당장 대체 인력을 구해야 하는 등 타격이 클 것”이라며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밑반찬을 만들어 판매하는 ‘야미야미’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밑반찬을 만들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참여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해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도 있다. 동주민센터에 설치된 박스에서 아이스팩을 수거해 세척한 뒤 소상공인들에게 무료로 배달해주는 아이스팩 공유 사업이다. 서대문구민뿐만 아니라 서울시민들이 즐겨 찾는 안산 자락길 방문객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안내하는 안산 지킴이 활동도 시작했다.

구는 서대문시니어클럽을 비롯해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 등을 통해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임에도 목표 인원 4400명을 초과한 4550명에게 일터를 제공했다. 올해는 참여 인원을 5000명으로 늘렸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사회활동 참여를 통해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활력을 느끼고 소득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노인 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7-2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