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생명을 살리기 위한 따뜻한 나눔…코로나시대 성북의 ‘특별한 헌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 헌혈의 날’ 행사 찾은 이승로 구청장

종암동 주민들 6년째 이웃사랑 실천
구청·구의회 관계자들도 자발적 동참
李구청장 “나눔활동 모든 洞 확산을”
지난 5년간 헌혈증 300여장 기부도

이승로(오른쪽) 서울 성북구청장이 지난 13일 종암동 주민센터에서 진행된 ‘제6회 종암동 주민 헌혈의 날’ 행사에서 헌혈한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코로나19 장기화로 헌혈이 감소해 혈액 수급에 큰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종암동 주민들이 생명을 살리기 위해 팔을 걷은 모습을 보니 마음이 든든합니다.”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이 ‘헌혈의 날’인 지난 13일 특별한 나눔의 현장을 찾았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종암동 주민센터 3층 이육사 홀에서 진행된 ‘종암동 주민 헌혈의 날’ 행사다. 2017년부터 종암동 주민자치회가 자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행사는 올해 6회를 맞았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780여명의 주민이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올해도 주민 100여명이 사전 예약을 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미리 예약을 받아 시간대별로 참여자를 제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됐다. 오중균·진선아 성북구 의원을 비롯해 성북구·성북구의회 직원들도 헌혈에 참여하며 솔선수범했다.

이날 오전 현장을 찾은 이 구청장은 헌혈을 한 주민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 구청장은 “매년 이 행사장에 방문하고 있지만 사실 헌혈을 하는 게 쉽지는 않다”면서 “그런데도 주민들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과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헌혈 현장을 다시 찾는 선순환이 이어지고 있어서 뿌듯하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재난 상황 속에서도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다는 점에서 다른 지역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구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때문에 혈액 보유량이 줄어들어 국가적 위기인데 주민들이 지역 사회의 혈액 수급을 돕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시민의 역할과 주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현장으로 다른 자치구에서도 보기 드문 사례”라고 강조했다.

2017년부터 헌혈에 참여한 주민이 자율적으로 기부한 헌혈증만 300장이 넘는다. 이날 주민들이 기부한 헌혈증도 한국혈액암협회, 고려대학교 병원 등 필요한 곳에 기증할 예정이다. 이병한 주민자치회 회장은 “이번 행사가 혈액 공급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실천인 헌혈에 주민들이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이 구청장 역시 “주민들의 뜻깊은 나눔이 성북구 20개 전 동으로 확산되고 더불어 전국적으로 이런 행사를 장려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0-1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