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기도 기초생활수급자 청년기본소득 일시금 수령도 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득 증가 따른 수급자 자격상실 예방 차원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는 현재 만 24세 청년 도민에게 분기별로 지급하는 청년기본소득(최대 100만원)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경우 앞으로 ‘일시금’으로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청년기본소득을 1년간 4차례 분기별로 지급받을 경우 해당 금액이 소득에 포함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선정에서 탈락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이다.

그동안 분기별로 지급된 청년기본소득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공적 이전소득(공공기관 등에서 개인에게 지급하는 정기소득)에 포함됐다.

이로 인해 월 소득이 증가하면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자격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어 적지 않은 대상자가 기본소득 지급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청년기본소득을 일시금으로 받으면 공적 이전소득에 포함되지 않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자격을 상실한 우려가 없다.

도는 이 같은 지급 방식 개선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 변경 협의를 마친 뒤 지난 9월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도 관계자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은 청년기본소득 신청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따져보고 시·군 담당자와 상담해달라”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