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도의원은 “전문상담인력은 일반교사와는 달리 마음에 상처가 있는 아이들을 만나 그 아이들이 치유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므로 내담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하는 태도가 기본적으로 필요하고, 지속적인 교육ㆍ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참고인으로 참석한 국가인권위원회 전문위원인 육성필 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교수 역시 “상담이나 위기관리는 지적 능력보다는 숙련된 상담 경험과 지속적인 슈퍼비전ㆍ재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상담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현장에서는 도교육청의 지원 부재로 개인의 사비를 들여 교육을 받아야 해서 학교상담실에 근무하면서 3년 동안 한 번도 슈퍼비전이나 재교육을 받지 않았던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가 54.3%에 달한다” “개인비용을 들여서 슈퍼비전과 재교육을 최대 72시간, 569만원 들여 받은 분도 있다”며 도교육청의 상담교사 재교육 지원 체계 부재를 비판했다.
또한 김 도의원은 “위기상황에서 상담실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하고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위기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도교육청은 전문상담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슈퍼비전ㆍ재교육을 의무화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을 증액하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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