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민원실은 행안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시도 교육청, 국세청 등을 대상으로 민원실 환경과 민원서비스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뽑는 제도다. 구는 성별·연령·장애와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민원실에 적용했다. 민원실에는 ▲디지털 점자·음성·수어 통합안내 시스템 및 수어통역영상전화기 ▲장애인 진입로 및 여성·장애인 주차구역 ▲사회배려대상자 우선 창구 등이 마련돼 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구의 민원 처리 건수는 하루 평균 2000건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지만 ‘통합 키오스크’, ‘더강남’ 앱, ‘365일 열린 무인 민원실’ 등을 도입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열린 행정으로 ‘공감행정도시 강남’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11-29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