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함께 나누고 쪼개고… 넉넉한 노원 주차공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9개 사업으로 주차난 해소 종합대책
5면 미만 개방 때 최고 1000만원 지원


주차장 개방 지원을 받은 서울 노원구 노원중학교 주차장.
노원구 제공

지역 내 주택 대부분이 지하주차장 없는 오래된 아파트인 서울 노원구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가동했다.

노원구는 ‘넉넉한 주차공간 마련’, ‘함께 나누는 주차문화 정착’, ‘안전하고 쾌적한 주차환경 구축’ 등 3개 분야 9개 세부 사업으로 나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구는 지난 8월 20여개 부서가 관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주민 대상 설문조사를 해 이번 종합대책에 현장 요구사항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넉넉한 주차공간 마련을 위해 구는 상계동, 공릉동 등 주차난이 심각한 곳을 중심으로 공영주차장 공급을 확대하고, 노상 거주자우선주차장을 내년까지 76면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아파트, 단독주택, 비어 있는 자투리땅을 활용하는 그린파킹 사업으로는 내년까지 104면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경찰서 등과 협의해 야간과 일부 시간에 주차 허용 구간을 탄력적으로 확대한다. 함께 나누는 주차문화 정착 분야에서 구는 일반 건축물 부설주차장 5면 미만을 개방하면 최고 1000만원을 지원한다. 그동안 5면 이상 개방할 때만 인센티브를 지원해 왔지만 정책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구는 이외에도 기존 공영주차장 환경 개선, 기계식 주차장 지도·점검, 지역 맞춤형 주차단속을 추진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이번 종합대책을 중심으로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근본적인 주차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재건축·재개발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구 차원의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12-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