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동, 시교육청과 손잡고 왕십리 뉴타운에 중학교 짓는다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치구 첫 교육 현안 해결 협약

부지 확보 어려운 금호동 지역
기존 학교 통합해 신설키로
고교 성비 불균형 개선도 추진


정원오(왼쪽) 서울 성동구청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달 28일 성동구청에서 왕십리뉴타운, 금호동 지역 중학교 설립 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가 서울 전역의 교육복지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앞으로도 선도적인 교육정책을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교육도시 성동구를 만들겠습니다.”(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성동구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구와 시교육청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달 28일 왕십리뉴타운, 금호동 지역 중학교 설립 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교육청과 구가 협력해 지역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로 한 것은 서울 자치구 가운데 처음이다.

구는 왕십리뉴타운과 금호동 지역의 경우 재개발 등으로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학령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중학교는 없다고 6일 밝혔다. 반면 구에 있는 소규모(학생수 300명 이하) 중·고등학교 5개교 가운데 행당중을 제외한 4개교가 성수동에 모여 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새로운 부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왕십리뉴타운 지역의 경우 기존 학교 통합을 통한 학교 설립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금호동 지역은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의 자체 연구용역 등을 통해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성수중·경일중, 성수고·경일고 통합을 추진해 적정 규모(학생수 450~1260명 이하, 학급수 18~36학급)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양 기관은 고등학생 성비 불균형 해소 문제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구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남녀 성비는 각각 51.1대48.9, 51.0대49.0이다. 그러나 고등학생 남녀 성비는 27.3대72.7로 큰 차이를 보인다. 구 관계자는 “인근 중구에 남고가 있다 보니 학생들이 거리상 더 가까운 인근 학교로 배정된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이에 구는 일반계 남고를 유치하거나 한양사대부고의 일반고 전환 등과 연계한 남학생 비율 제고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학교 설립과 학생 배정 등은 교육청 소관이지만 그동안 구는 구청장·교육감 간담회, 관계 기관 방문 협의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협약은 시교육청과 성동구청이 그동안 구에 있었던 모든 교육과 관련한 현안 사항에 대해 끊임없이 토론하고 의견을 모아 맺은 결실”이라며 “구청과 교육청이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사회적 협의를 기반으로 해 이룬 최초의 협약인 만큼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2-03-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