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주민·강아지 함께 행복… 반려동물 천국 마포[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댕댕이놀이터’ 간 유동균 구청장

반려견 놀이시설·그늘막 등 갖춰
‘몸 높이 40㎝ 미만’ 등록 땐 무료
이달 시범 운영, 새달 1일에 개장

서울 최초 동물복지 5개년 계획
취약계층 반려견 진료비도 지원


유동균(오른쪽) 서울 마포구청장이 지난 21일 마포유수지 공영 주차장 인근에 조성한 ‘마포 댕댕이 놀이터’에서 구민의 반려견을 바라보고 있다.
마포구 제공

“모처럼 강아지 목줄을 풀고 아이들과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어서 좋네요. 월드컵경기장에도 반려견 놀이터가 있지만 집과 멀어서 자주 가기 어려웠는데 이젠 자주 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지난 21일 서울 마포유수지 공영주차장 입구 인근에 자리잡은 ‘마포 댕댕이 놀이터’에서 만난 구민 이지예씨는 자녀와 강아지가 함께 뛰어노는 모습을 바라보며 흐뭇해했다. 마포구가 서울시에서는 아홉 번째인 공공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한 건 1만 7000명에 이르는 지역 반려견 소유자들에게 반려견과 더 안전하고 즐겁게 활동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중소형견을 위한 이 놀이터에는 장애물 넘기 등 반려견을 위한 놀이 및 훈련 시설과 그늘막, 벤치 등이 갖춰져 있다. 몸 높이가 40㎝ 미만으로 동물등록을 한 반려견과 견주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13세 미만의 어린이는 반드시 성인 보호자가 동행해야 한다. 구는 이달 말까지 시범 운영을 한 뒤 다음달 1일부터 정식 개장할 예정이다.

지난 21일 현장을 찾은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반려견과 산책을 나온 주민들을 만나 “5년 전까지 개를 키운 덕분에 반려견과 행복한 한때를 보내는 게 얼마나 큰 위안이 되는지 잘 알고 있다”면서 “반려견 놀이터를 처음 조성할 때만 해도 주변 건물에서 소음이나 악취 등의 문제로 반대했지만, 구민과 반려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생각에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마포구는 개, 고양이 등 지역 등록동물이 약 2만 마리(지난해 7월 기준)에 이르는 만큼 동물권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19년 8월 민선 7기 들어 동물보호팀을 신설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서울 자치구 중에서는 처음으로 ‘동물복지 5개년 종합계획’도 세웠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취약 계층을 위해 반려견 진료비를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길고양이를 위한 급식소를 설치하고 동물 학대 행위 등을 감시하는 동물보호명예감시원을 운영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구는 또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반려동물 문화교실’도 운영한다. 동물 전문가를 초빙해 반려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부터 올바른 반려동물 공공 예절, 생애주기별 반려견 의료상식 등 다양한 정보를 구민들과 공유한다.

유 구청장은 “마포 댕댕이 놀이터를 시작으로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화합하며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하고 사람과 동물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동물친화도시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3-3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