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두 바퀴’ 천국 강동… 안전교육·보험까지 책임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통안전 이론 교육·실습 병행
자가 정비교실·이동수리 서비스
전 구민 자전거보험 가입 지원


강동구 어린이들이 강동 바이크스쿨에서 교통법규 등 자전거 교통안전 교육을 받고 있다.
강동구 제공

‘자전거’ 하면 유럽 국가들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우리나라 역시 ‘자전거 천국’이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만 12~69세 중 한 달에 한 번 이상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만 1340만명이다.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380만명이 서울시 공공자전거 회원으로 가입했다. 시의 자전거 도로는 1315개 노선 1316㎞에 달한다.

서울 강동구는 시내 25개 자치구 중 손꼽히는 자전거 친화도시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안전 수준 고양을 위해 강동바이크스쿨 자전거 안전교육, 자전거 자가 정비교실, 이동수리 서비스, 자전거 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4일 강동구에 따르면 자전거 자가 정비교실은 자전거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시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자전거 정비의 목적 ▲타이어 펑크 응급처치 ▲체인이탈 응급처치 및 점검·교환 ▲자전거관리(체인오일, 세차 등) ▲브레이크 정비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구민이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리센터도 운영 중이다.

강동바이크스쿨 자전거 안전교육은 교통법규 등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한 이론 교육과 자전거 타기 실습이 병행된 강좌다.

구는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전거를 안심하고 탈 수 있도록 ‘강동구민 자전거보험’을 시행하고 있다. 구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구민이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국내 어디에서든 ▲자전거를 직접 운전하던 중에 일어난 사고 ▲자전거 탑승 중에 일어난 사고 ▲통행(보행) 중 자전거로부터 입은 사고 등에 대해 4주 이상 진단받는 경우 보장받을 수 있다.

보장 금액은 사망과 후유장애 시 최대 1000만원, 상해 진단위로금은 10만~60만원(4~8주 차등 지급)이다.

자전거 용품 등을 구매하려면 국내 최대 자전거 관련 상권인 ‘천호자전거거리’를 찾으면 된다. 천호자전거거리는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강화사업’에 선정돼 2025년까지 총 1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구는 로컬브랜드 공모전에서 천호자전거거리를 기점으로 한강 투어 및 찾아오는 자전거 여행을 연계하고 ▲자전거와 예술이 결합된 이색거리 조성 ▲자전거 관련 정보 원스톱 제공 서비스 ▲국제 자전거 페스티벌 개최 등 지역을 명소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천호자전거거리 강화사업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구민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두걸 기자
2023-06-05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