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런’ 63%가 입시 성공… 교육 사다리 세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파격의 출산정책… “서울 공공임대 2만호 중 40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올해 예산 삭감돼 사업 차질 빚는데… 새만금 벌써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여름 산사태 예방”… 팔 걷은 지자체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포, 서울 편입 잰걸음… 기후동행카드도 동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달 중 행안부에 주민투표 건의
관할구역 변경 특별법 제정 추진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참여 비판
“깊은 유감… 정치 목적 변질 안 돼”


오세훈(오른쪽) 서울시장과 김병수 경기 김포시장이 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김포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 1월부터 월 6만 5000원으로 서울의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
뉴스1

경기 김포시가 서울시로 편입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가는 등 잰걸음을 하고 있다.

서울 편입과 관련한 주민투표 실시를 행정안전부에 건의하는 한편 서울시가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기로 확정했다.

7일 김포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중 행안부에 서울시 편입과 관련해 주민투표 실시를 건의할 예정이다. 주민투표는 지난달 국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김포 서울 편입을 위해 발의한 ‘경기도와 서울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적 절차다.

김포시는 지난 7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등 기존 사례를 참고해 김포만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건의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현재 서울 편입을 원하는 시민 여론이 지배적”이라며 주민투표에서 최소한 과반의 찬성표를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서울시가 내년 1월부터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에도 참여한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000원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 자전거 ‘따릉이’ 등 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이번에 김포시의 참여로 ‘김포골드라인’과 ‘김포 광역버스’도 대상에 포함된다. 이에 따라 김포시 적용 기후동행카드는 6만 5000~7만원 이용권(김포골드라인)과 10만~12만원 이용권(김포 광역버스)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번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통해 김포와 서울의 생활권을 일치시키고 추후 행정구역까지 일치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오 시장은 “오늘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도시의 교통체계가 통합될 것”이라며 “기후동행카드가 활성화되면 승용차 이용자들이 마음을 바꿔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경기도는 김포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지난달 경기·서울·인천 등 3개 지자체 교통국장급 회의에서 광역버스를 포함한 수도권 전체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연구용역을 하기로 합의했음에도 서울시가 경기 지역 일부 시군과 개별 협의해 일방 추진한 데 대해 매우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경기도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 정책이 소속 정당의 정치적 목적으로 변질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명종원·조희선 기자
2023-12-08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