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총선 쟁점 ‘경기 분도’… 경기 1번 공약 vs 9대 공약 제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與 ‘서울 근교 편입’보다 우선 순위
野 북부권 일부 후보들만 공약에
핵심 공약 내건 김동연 지사 난처

최근 경기도 분도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준비 없는 (경기) 분도는 자칫 ‘강원서도’가 될 수 있다”며 ‘시기상조’를 주장해 파문을 일으키는 가운데 경기 분도가 총선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총선 공약에서 여야가 엇갈렸다. 국민의힘이 지난 18일 발표한 22대 총선 정책공약집에 경기도의 1번 공약으로 ‘경기북부 분도추진’을 내세웠다. 2번인 서울 근교 도시의 ‘서울 편입’보다 우선순위에 올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22대 국회 개원 이후 ‘서울 편입, 경기 분도 원샷법’을 발의하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25일 발표한 9대 핵심 공약에서 경기 분도는 없다. 박정(파주을)·정성호(동두천양주연천갑) 등 북부권 일부 후보들만 공약으로 내놨을 뿐이다. 당초부터 공통 공약 채택에 반대 의견이 적지 않았다. 이 대표가 오래전부터 분도에 적극적이지 않아 후보들도 뒷짐을 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동연 경기지사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에 대해 친정인 민주당은 미지근하고, 상대 당인 국민의힘이 적극 나서면서 분도를 원하면 민주당에, 반대하면 국민의힘에 투표하는 구도가 깨졌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당의 공통 캠페인으로 내걸어 제22대 국회가 꾸려지면 특별법 발의와 주민투표 건의를 계획했던 김 지사의 입장은 난처해졌다. 분도론, 즉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제안을 받은 국민의힘과 손잡을 수 없고, 민주당이 외면한다고 해서 이를 미룰 수도 없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분도에 이어 이 대표가 내건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지원금’ 총선 공약에 대해 김 지사가 부정적인 의견을 드러내면서 두 잠룡 간 갈등이 커지는 것도 부담이다.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국민의힘의 ‘서울 편입, 경기 분도 동시 처리’와 민주당의 ‘동상이몽’이 겹치면서 경기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은 자칫 산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안승순 기자
2024-03-29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