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생활밀접 업종 변화 분석
카페 많이 늘어난 지역은 연남동헬스·필라테스 늘어 건강에 관심
치킨·분식집 2년새 3076개 감소
서울에서 시민들이 즐겨찾는 커피숍은 코로나19 전후로 매년 증가했지만, 호프집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피숍이 가장 많이 늘어난 ‘핫플레이스’는 마포구 연남동이었다.
서울시는 코로나19가 상권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2017~2022년 사업체 조사 자료 586만건을 활용해 20개 생활밀접업종과 20개 주요 상권에 대한 사업체 변동 추이를 분석해 18일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사업체가 증가한 업종은 커피음료점, 양식음식점, 일반의원, 스포츠강습소 등이었다.
커피 음료점은 2022년 기준 2만 2135개가 영업중으로 2017년 1만 6477개에서 매년 꾸준히 늘었다. 카페가 가장 많이 늘어난 행정동은 연남동으로, 2017년 114개에서 251개로 증가했다. 이어 카페가 가장 많은 지역은 가양1동(2022년 기준 229개)과 성수1가2동(166개)으로, 이들 지역은 모두 최근 유동인구가 크게 증가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또 커피숍 종사자가 가장 많은 지역은 역삼1동으로 2022년 기준 1832명이었다.
이 밖에 스포츠 강습소는 2022년 6958개로 2017년 대비 2871개 늘어나는 등 헬스, 필라테스 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분식집은 2020년 대비 959개 줄어든 1만 454개, 치킨집은 393개 감소한 5711개였다. 2020년 이후 2년 만에 사라진 호프집·치킨집·분식집은 무려 3076개다.
회복세를 보인 업종은 편의점이었다. 2021년 코로나 영향으로 잠시 감소했다가 다시 회복세를 보여 2022년 기준 9989개의 편의점이 서울에서 영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