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관리사무소’ 매니저 직접 채용
주차 문제·쓰레기 무단 투기 처리
2년 전 첫 사업… 동마다 설치 목표
이순희 구청장 “주민 위한 서비스”
“빌라 주차장이 협소해서 주민 간 다툼이 잦았는데, 이제는 바로 해결될 것 같아 마음이 놓여요.”(서울 강북구 수유1동 주민 A씨)
강북구 수유1동에 있는 커뮤니티센터 ‘수유은빛마당’ 한편에 새로 생긴 작은 사무 공간. 겉모습은 소박하지만 이곳이 품은 의미는 절대 작지 않다. 소규모 공동주택인 빌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빌라관리사무소’가 수유1동에도 문을 연 것이다. 지난 18일 열린 수유1동 빌라관리사무소 개소식에는 이순희 강북구청장을 비롯해 지역 주민과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빌라에도 아파트처럼 관리사무소가 필요하다”는 이 구청장의 신념에서 출발했다. 그는 줄곧 “누구나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 결과 2023년 3월 번1동에서 처음 시작한 이 사업은 지난해 미아동·송중동·수유2동에 이어 올해 삼양동·송천동·수유1동과 3동으로 확대됐다.
빌라관리사무소에는 구에서 직접 채용한 빌라 관리 매니저가 상주하면서 무단 투기 단속과 공용 시설물 수리 지원, 주차 문제 해결 등 주민 일상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소식 이후 지역 곳곳을 돌며 주민들에게 사업을 설명한 이 구청장은 “단순한 행정 서비스를 넘어 주민의 일상 속 불편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빌라관리사무소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당초 번1동에서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일부 주민의 우려도 있었다. 한 주민은 사업 설명을 위해 지역을 찾은 이 구청장에게 “아파트처럼 나중에 관리비를 받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 구청장은 “주민을 위한 공공 서비스이기에 비용을 청구하는 일은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또한 “재개발 전까지라도 불편하지 않게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진심은 곧바로 성과로 이어졌다. 사업에 대한 번1동 주민들의 만족도는 94%에 달했고 사업 확대를 희망한다는 주민도 88%로 집계됐다.
임태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