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학습, 자격증 취득, 직원 교육, 안전의식 확산 등 다양하게 활용 중! -
고용노동부(장관 김영훈)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는 11월 20일(목),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공공 직업교육훈련 플랫폼 '스텝(STEP) 학습 성공 우수사례 시상식'을 개최했다.
스텝(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이러닝, 가상훈련 등을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공공 직업교육훈련 플랫폼이다. 현재 인공지능(AI), 기계, 전기·전자 분야 등 2,247개의 콘텐츠가 게재되어 있으며, 연간 약 400만 명이 수강하는 대표적인 국민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www.step.or.kr)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스텝 활용 공모전에는 총 74명이 참여, 전문가 심사를 거쳐 현역 육군 중령인 김선웅 씨를 비롯하여 8명이 우수 이용자로 선정되었으며, 이날 시상식에서 스텝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변화를 이끌어낸 학습 경험을 공유했다.
ㅇ학습자 김선웅 씨: 국방 분야에서 논문쓰고 정책 제안하는 전문가로 성장
국방 분야가 점차 디지털 전환되며 스마트국방 등 새로운 개념들이 일상화되는 상황에서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한 현역 육군 중령 김선웅 씨는, 스텝 인공지능 과정 학습 및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전문 역량을 강화해 왔으며, '국방과 기술'에 'AI기반 ARAS(육군 위험성 평가 지원 체계)발전방향 연구' 논문 기재, 정책을 제안하는 등 전문가로 성장했다. 김선웅 중령은 "스텝은 단순한 일회성 교육이 아니라 자기 페이스에 맞춰 반복 학습할 수 있고 실습 위주로 학습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라며 "스텝이 많은 분들의 평생학습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이용 소감을 밝혔다.
* 수강과목 : ▲AI 기반 비정형 데이터 분석, ▲AI 서비스 목표 수립, ▲데이터 아키텍처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
ㅇ학습자 류한석 씨: 스텝이 열어준 두 번째 개발자 인생
30여 년간 자바(JAVA) 기반 시스템개발에 종사하다 사직 후, 시골에 머물며 재취업을 준비하던 류한석 씨는, 기존에 사용해 온 자바 기반 기술보다 파이썬(Python) 개발자를 우대하는 현실을 체감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친구의 추천으로 알게 된 스텝에서 파이썬 강의를 수강했고, 이후 웹크롤러를 개발하고 물류 최적화 프로젝트에 합격하여 다시 현업에 복귀하여 일하는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 수강과목 : ▲실패 없는 파이썬 기초
ㅇ학습자 임진만 씨: 스텝을 활용한 직원 교육성과 제고
배화여자대학교에서 교육혁신팀 업무를 총괄하는 임진만 씨는, 교직원의 인공지능 역량을 높이는 과정을 기획하던 중 스텝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입문-응용-심화 과정'으로 구성된 배화여자대학교 맞춤형 'AIEDU+' 과정을 설계했다. 그 결과 교직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학습효과도 향상되어 대학 신문에 우수 교육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 수강과목 : ▲인공지능과 사람, 함께 산다는 것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논하다 ▲인공지능 서비스 입문 ▲인공지능 학습교육가
ㅇ학습자 최성복 씨: 스텝에서 배우고, 스텝으로 지식을 나누다
신소재공학을 전공했으나 막상 현장에서 요구하는 품질 및 규격 등을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최성복 씨는, 스텝을 통해 관련 분야의 실무 지식을 보완한 뒤 금속재료기술사에 당당히 합격했으며, 이제는 스텝의 강의 제작에도 참여해 지식나눔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 수강과목 : ▲일반열처리 ▲금속 부식의 기초 ▲광학현미경 조직 평가 ▲기계적 재료시험 Part 1,2
ㅇ학습자 이상달 씨: 스텝 학습을 바탕으로 안전의식 확산에 앞장서
스텝에서 산업안전관리 공통직무 과정을 수강한 이상달 씨는, 스텝에서 배운 데이터 기반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2주간 체계적인 현장관찰을 진행하여 안전모 턱끈 미착용 사례가 실제로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관리자 회의에서 스텝 내용을 공유하는 등 안전의식 개선 활동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모 턱끈 착용률이 기존 23%에서 89%로 상승하는 등 안전의식 확산에 기여할 수 있었다.
* 수강과목 : ▲산업안전관리 공통직무(AI 모델)
ㅇ학습자 이남선 씨 : 스텝으로 실무역량 강화, 조기 승진까지 성공
밀링공구 개발 연구원인 이남선 씨는 실제 절삭 현장에서 설계된 공구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스텝 가상훈련에 참여하여 부족한 현장 경험을 보완했다. 이를 기반으로 회사 내 디지털전환 교육기획안을 제안해 현장 실무 교육(OJT)에 높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공로를 인정받아 조기 승진에 성공했다.
* 수강과목 : ▲CNC밀링(다운로드형) ▲CAM_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하기
고용노동부 편도인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스텝을 통해 한 단계(STEP) 더 성장하고, 그 소중한 경험을 공유해 주신 수상자분들께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을 비롯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확대하는 등 스텝이 모든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뒷받침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최근 교육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 콘텐츠를 추가로 제작게재하고,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확대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유아이(UI)·유엑스(UX)를 개편하는 등 스텝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문 의: 직업능력정책과 신진철(044-202-7275), 김재현(044-202-7285)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