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구청장 권문용)는 26일 ‘강남 유비쿼터스(Ubiquitous) 민원발급시스템’을 개발,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터넷 민원발급시스템 도입에 이은 또 하나의 세계 최초 행정민원서비스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종전 인터넷으로만 가능했던 민원서비스를 휴대전화,PDA,음성인식ARS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앞으로 강남주민들은 시간(Anytime),장소(Anywhere),장치(Anydevice)에 제약받지 않고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인터넷,PDA,휴대전화로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e메일로 보내면 필요한 곳에서 24시간 내내 출력,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 시스템으로 민원발급이 가능한 서류는 토지대장,건축물대장,건강진단서(보건소발행),지방세 납세증명서 등 12종류.강남구의 전자민원은 연간 80만건 정도로 한해 발급되는 민원서류 200만건 가운데 37%를 차지할 정도로 이용율이 높다.
하지만 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민등록 등·초본과 부동산등기부등본의 경우 행자부와 대법원이 데이터서브를 각각 관리하고 있어 1∼2년후에나 발급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택구 강남구 재무국장은 “이 시스템은 사상 처음으로 민원행정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앞으로 중앙정부와 협의,전국 자치단체에 보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