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균 국정홍보처장은 1일 “국무총리실과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기획관리실과 공보관실을 정책홍보관리실로 통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다음달 초 행정자치부가 직제개편안을 마련하면 곧바로 국무회의에 상정, 의결하는 대로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복수차관제가 도입되는 재정경제부 등 4개 부처를 비롯해 19개 정부부처 대부분의 공보기능은 앞으로 정책홍보관리실장이 총괄하게 된다. 다만 여성부 등 몇몇 소규모 부처나 청 단위 기관들은 부처특성과 인력상황을 고려해 유연하게 직제를 운용할 전망이다.
확대개편될 정책홍보관리실은 기획·홍보·정책상황실·혁신관리관 등 4개 과로 구성될 전망이다. 부처에 따라서는 혁신관리 업무를 다른 부서가 맡을 수도 있다.
정 처장은 “이 제도가 시행되면 앞으로 각 부서의 모든 정책관련 회의에 정책홍보관리실의 기획과장이나 홍보과장이 반드시 참여하게 되며, 정책 입안단계에서부터 면밀한 홍보계획을 함께 수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책생산부서가 만든 보도자료를 공보관실에서 배포하는 형태의 공보방식에서 벗어나 정책과 홍보를 입안단계에서부터 병행 추진해 정책추진의 실효성과 여론의 지지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정책과 홍보가 입안-결정-집행-평가 등 과정별로 함께 추진되는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또 민간 홍보전문가를 과장급으로 채용해 정책홍보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직제개편과 함께 부처간 정책발표협의제도 시행한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각 부처는 정책을 발표하기 일주일 전 반드시 국무조정실과 국정홍보처에 사전·사후 홍보계획을 담은 ‘정책발표 체크리스트’를 제출해야 한다.
국무조정실과 홍보처는 이 계획서를 바탕으로 정책발표 시점을 조율하고 관계부처간 홍보계획을 조정하게 된다. 정책을 발표했을 때 예상되는 쟁점과 이에 대한 대책, 홍보논리 등도 개발한다. 홍보처는 아울러 해당 정책에 대한 적절한 홍보기법도 강구, 해당부처를 지원할 계획이다.
진경호기자 jad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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