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학의 제재는 대부분 작품이 문학 교과서 안에서 출제될 것으로 예상돼 지나치게 난이도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존에 출제되었던 작품이 9월 평가에서 두 편(사씨남정기, 사미인곡)이나 다시 출제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밝혔듯이 중요한 작품은 언제든지 다시 낼 수 있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가의 중요한 작품을 다시 한번 복습할 필요가 있다.
가사 문학에서는 상춘곡(2002수능), 면앙정가(2003수능), 관동별곡(1999수능), 사미인곡(1998수능) 등의 작품이 있다. 이 중에서 이미 출제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정철의 가사 가운데 ‘성산별곡’과 ‘속미인곡’이 아직 출제되지 않았는데, 이 중 문학사적 가치가 높은 ‘속미인곡’은 출제 가능성이 아주 높다. 주목할 부분은 고전시가가 지난 9월 평가에서 현대시와 함께 출제됐다는 점이다. 따라서 올해 수능에서도 이런 형태가 나올 가능성이 아주 높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고전시가가 수필과 복합지문으로 출제되기도 했다.
9월 평가에서 수필 대신 희곡이 출제된 것도 눈여겨봐야 한다. 지난 6월 평가에서는 국어(상) 교과서의 보충 심화 제재에 실린 수필이 출제되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 수능이 9월 평가의 경향이 더 많이 반영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희곡의 출제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수필과 희곡은 지금까지 번갈아 출제되는 경향을 보였는데, 올해에는 희곡·시나리오가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
올해 출제 가능성이 높은 희곡으로는 EBS 방송교재에 실린 작품들을 1순위로 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야새야 파랑새야’(차범석),‘한씨연대기’(황석영 원작),‘역마’(김동리 원작),‘맹진사댁 경사’(오영진),‘시집가는 날’(시나리오) ‘소’(유치진),‘불모지’(차범석) 등이다. 이 작품들은 최소한 줄거리와 주제는 기억해둬야 한다. 계용묵의 수필 ‘구두’는 희곡적 구성을 지닌 수필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현대시·소설, 고전시·소설에서는 EBS 교재에 실린 유명 작가의 낯선 작품을 주목해야 한다. 채만식의 ‘치숙’이나 최근 청계천 복원이라는 시사성을 염두에 둔다면 박태원의 ‘천변풍경’ 역시 출제 가능성이 높다. 고전소설에서는 ‘채봉감별곡’,‘숙향전’,‘운영전’ 등 작품들의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비문학
9월 평가에서는 문학 지문에 비해 조금 어렵게 출제됐다. 이는 6월 평가에 비해 지문의 정보량이 길어졌고,(보기)의 개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인문, 기술, 예술 지문은 정보량이 줄어든 반면 사회, 과학 지문의 정보량이 늘어 전체적으로는 비슷했지만 (보기)의 개수가 늘어 문제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려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수능에서도 대략 2100∼2600자 정도의 지문이 출제돼 지문 자체를 독해하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쓰기
갈수록 정보량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쓰기 전체가 3840자에 불과했지만 지난 6월 평가에서는 5018자,9월은 5542자로 많아졌다. 이 때문에 수험생들이 시간이 부족해 초조해하기도 했다. 이번 수능에서도 이 경향은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쓰기에서 얼마나 시간을 단축하느냐가 언어 영역 고득점의 관건이 될 것이다.
문제 유형으로는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여 이를 쓰기에 적용시키는 다단계 사고를 거치는 문제가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9월 평가에 출제된 새로운 유형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한다. 당시 11·12번 문제는 제시문을 주고 논지를 보강하는 문제와 고쳐 쓰기 문제를 결합한 형태였다. 어휘·어법 역시 두 문제쯤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 하나는 문법 문항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크므로 남은 기간 기본적인 문법 지식을 정리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품사와 단어의 형성, 사동과 피동, 시간 표현, 높임과 낮춤, 문장의 종결, 긍정과 부정의 표현, 음운의 변동 등에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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