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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곶이 다리’ 복원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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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돌다리를 복원해 주세요.’


서울 성동구가 금가고,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덧씌워져 넝마가 된 ‘살곶이다리’ 복원에 나섰다.

살곶이다리는 행당동 한양대 뒤편에서 뚝섬(성수동) 사이에 놓여 있다. 청계천과 중랑천이 만나는 지점이다. 사적문화재 160호. 조선 성종 14년(1848년)에 완공됐다. 돌다리로는 국내에서 유일하다.

다리를 놓기 시작한 것은 세종2년(1402년). 상왕인 태종의 명으로 공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홍수 등으로 기초공사만 마치고 중단됐다가 성종대에 완공됐다. 폭 6m, 길이 76m로 한양과 지방을 잇는 주요 교통로였다.

하지만 조선시대 말엽 대원군이 경북궁 중건을 위해 다리 석재의 절반을 뜯어갔다.1972년 서울시가 뜯어간 다리를 돌로 복원했다. 하지만 중랑천이 폭이 넓어지면서 생긴 27m의 간격은 콘크리트다리로 이었다.

살곶이다리는 돌로 된 교각 4개를 일정 간격으로 세우고 그 위에 상판석을 깔았다. 교각과 상판 사이에는 멍에석과 귀틀석을 놓아 흐르는 물에 잠겨도 견딜 수 있도록 했다. 독특한 조형미도 제공한다. 반면 덧댄 다리는 콘크리트 교각 위에 다리가 얹어져 있어 기존 다리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특히 행당동쪽 다리 시작부는 7m가량이 아스팔트 포장으로 덮여 있다. 사근동길을 확장하면서 그 밑에 묻힌 것. 제대로 된 다리조차 아스팔트에 묻어 버린 것이다.

게다가 사람들이 오가면서 다리 보존상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일부 금이 간 상판도 발견됐다.

성동구는 다리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해 2006년 용역을 실시한 결과, 살곶이다리를 대신할 우회다리를 놓고, 아스팔트에 묻힌 곳을 복원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콘크리트로 된 부분도 돌다리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26억원가량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성동구는 문화재청에 예산지원을 요청 중이다.

성동구 관계자는 “의미 있는 다리인데 갈수록 보존상태가 악화되고 있다.”면서 “예산이 배정돼 보존과 보호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름의 유래는?

조선을 세운 후 아들 방원(태종)에게 왕위를 뺏기고 함흥에 머물러 있던 태조 이성계가 우여곡절 끝에 한양으로 돌아오게 된다. 태종은 성대히 환영연을 열지만 이성계는 뚝섬 근처에 도착해 태종을 향해 활시위를 당겼으나 천막의 굵은 기둥에 맞아 태종은 목숨을 구한다. 이때 화살이 기둥에 꽂혔다 해서 이 일대는 전곶(箭串)이 됐다. 순수한 우리말로 살곶이가 됐다.

김성곤기자 sunggone@seoul.co.kr
2007-1-16 0:0: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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