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도로 끼임사고 막는 ‘스마트 진입제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신혼부부 ‘한옥 임대주택’ 입주자 모십니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깨끗한 성동… ‘새단장’ 전국 최우수 자치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송파, 올해 최고 정책은 ‘문화예술회관 개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누드 브리핑] 건설전문가 구청장 때문 용산구 직원들은 괴로워?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장규 용산구청장이 업무를 너무 꿰차고 있어 직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하네요. 취임 1주년을 맞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구청장들은 요란한 이벤트보다 치적을 차분하게 정리하는데 치중할 요량이라고 합니다.

부처님 손바닥 안

건설 전문가인 박장규 용산구청장 때문에 관련 공무원들이 진땀을 흘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수십년간 건설업계에 몸담아 재개발·재건축 분야에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전문가인 박 구청장은 용산에 건설붐이 일어나면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답니다. 철도공작창터에 120층짜리 복합건물을 짓는 것은 물론 미군기지 81만평 민족공원조성 등 숱한 개발사업이 한꺼번에 진행되다 보니 용산구는 항상 호떡집에 불난 듯 부산한데요.

이에 따라 구청장실 문턱이 닳을 정도로 늘 붐빈다고 하네요. 건설관련 결재가 들어오면 다른 결제가 자꾸 밀리는데도 구청장이 일일이 따지기 때문입니다. 아는 것이 많으니 당연히 물어볼 것도 많은 셈이지요. 그래서 직원들이 결제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보고했다가는 불호령이 떨어집니다. 구청장이 손금 보듯이 현황을 알고 있으니, 정확히 지적하는 사안도 많다고 하는데요.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중요한 일이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될 일입니다.

취임 1년, 차분하게 정리

민선 4기 출범 1주년인 7월1일을 앞두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25개 구청장들이 1년 치적을 홍보하는 자료와 이벤트를 준비하느라 분주한데요. 그런데 오 시장은 고민이 많은 모양입니다. 지난 1년 동안 한 일은 많은데, 딱히 이것이라고 꼬집어 내놓을 만한 일이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지요. 과거 이명박 전 시장은 취임 1주년이 청계천 개발 1년과 맞물리기 때문에 청계천에만 매달린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고건 전 시장은 대대적인 내·외신 합동기자회견을 열었죠.

그동안 오 시장은 한강 관광개발계획을 담은 한강르네상스, 동대문 디자인센터 설립, 공무원 인사개혁안 등을 만들었지요. 모두 중요하고 의미는 크지만 이벤트 효과에서는 전임 시장들만 못한 게 사실입니다. 결국 참모진들은 “잘 알아 주지 않더라도 필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조용하고 차분하게 대응하자.”는 결론을 내린 모양입니다. 또 각 구청장들은 책자 발간이나 홍보자료 배포,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1년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두드러진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 구는 없다고 합니다.

시청팀

2007-6-29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관악, 버스 차고지에 ‘서울창업허브’ 조성

창업 지원 ‘관악S밸리’ 핵심 시설 “경제 체질 강화하는 전략적 투자”

광진구 “소통으로 일궈낸 162회 대외 평가 수상”

종합청렴도 평가 3년 연속 1등급, 공약이행평가는 3년 연속 최고등급

전국 첫 ‘요양보호가족 휴식제’… 영등포, 행안부

제1회 대한민국 봉사 공모전 대상 돌봄 봉사단, 말벗 지원·병원 동행 3200여건 생활 밀착 서비스 제공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