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를 탄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끌고 승차하는 승객이 비상게이트를 통과하려면 반드시 역무실 직원을 호출해 도움을 받아야할 정도로 불편했다. 또 비상게이트는 한 쪽 방향으로만 열리는 구조로 돼 있어 ‘교통 약자’들로부터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개선된 게이트는 자동 닫힘 기능과 양방향 통행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교통 약자를 배려한 음성 안내(문을 열고 나가십시오) 기능까지 추가됐다. 또 역무실 직원을 호출해 게이트를 통과하는 방법 이외에 승객이 직접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고 나갈 수도 있다. 서울메트로측은 내구성 등을 보완해 앞으로 모든 역사에 새 비상게이트를 설치할 계획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