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안고 있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고민은 ‘외국인 관광객 1200만명 유치’방안.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 수를 두 배로 늘리겠다는 야심찬 계획이지만 실천방안이 떠오르지 않아 고민 중이었다.
아이디어는 ‘전통 웰빙푸드 쇼핑체험센터’. 인사동이나 북촌 한옥마을 등에 쇼핑체험센터를 만들어 외국인들에게 볼거리와 체험, 쇼핑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외국인들의 귀에 익숙하고, 맛에 호기심을 느끼고 있는 김치 판매대를 만든다. 그 주변에서 여러가지 조리법으로 김치 담그는 모습을 보여주고, 전국 김치의 특징과 건강에 좋은 이유 등을 곁들여 설명하면 더 좋다. 외국인이 김치 맛에 만족하면 그 자리에서 구입도 가능하다. 긴 여행에도 견딜 수 있는 특수포장은 필수다.
사실 서울시의 고민은 종로구의 고민이기도 했다. 종로구는 고궁과 인사동 등에 볼거리와 유물·유적이 비교적 많지만 외국인들이 쇼핑을 하는 비율은 높지 않다. 외국인들이 쇼핑 명소로 인사동(26.6%)보다 명동(51.4%), 남대문시장(48.5%) 등을 먼저 꼽았다. 관광하면서 돈을 써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이에 착안해 관광객 유치 방안을 소논문으로 작성, 발표회에 제출한 것이다.
종로구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최우수 아이디어로 채택한 만큼 시의 도움으로 지역에 쇼핑체험센터를 지으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라고 반겼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