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형상점가’ 100개소 신규 지정…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택시 바가지요금 뿌리 뽑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년간 5만 129회 ‘현장행정’… 소아청소년 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폭염에도 노원구는 쉼터·힐링냉장고로 ‘안전 최우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포 “차로 줄여 자전거 도로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마포구가 ‘차로 다이어트’를 통해 자전거 도로 확보에 나선다. 왕복 4차선 도로의 차로 1개를 자전거 통행에 할애하는 방식(그래픽)으로 서울시 자치구로는 첫 시도다.


3일 마포구에 따르면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는 곳은 연남동에서 한강시민공원 망원지구를 연결하는 망원동길 2.3㎞ 구간으로 지난해 11월 경찰 교통심의에서 1개 차로의 자전거 도로 전환을 승인받았다.

오는 10일 공사에 착수해 다음달 말 완공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서울에서는 차로가 아니라 보도 폭을 줄이는 방식으로 자전거 도로를 확보해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도가 보행자와 자전거가 동시에 이용하기엔 턱 없이 좁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함께 자전거를 위해 보행자 권리를 침해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번에 신설되는 자전거 도로는 폭이 2m로 자전거 2대가 동시에 교행할 수 있고, 보도와의 경계도 뚜렷해 보행자와의 접촉사고도 피할 수 있게 됐다.

도로 인근에 성서초교와 경성중·고가 자리잡고 있어 학생들의 통학수요 상당부분을 감당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용산선 지상부지가 공원화되면 이곳에도 자전거 도로를 설치해 한강시민공원에서 홍제천, 용산선길, 망원동길을 거쳐 다시 한강시민공원으로 이어지는 순환형 간선 자전거 도로망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구 관계자는 “차량운전자에게는 평균 통행속도가 낮아지는 불편함은 있지만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에게는 긍정적인 효과가 훨씬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세영기자 sylee@seoul.co.kr
2008-3-4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청렴 확산, 서울시 중요 과제”

오스트리아 빈서 청렴 정책 홍보 IACA와 지방정부 첫 업무 협약 한국문화원 주최 ‘서울 인 빈’ 참석

마을버스 안 다니는 곳곳에 성동 ‘성공버스’ 달려갑

왕십리·성수 등 필수 공공시설 연결 셔틀버스 통해 교통 사각지대 보완 호평 속 5월 日 이용객 1800명 돌파 정원오 구청장 “주민 교통복지 실현”

고생한 구청 직원들에게 커피·포상금 쏜 종로

민선 8기 3주년 기념해 ‘사기 진작’ 커피차 이벤트·AI 활용 성과 조명 정문헌 구청장, 현충원 참배 시간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