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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시설 번호로 고장신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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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구 불편신고 스티커제 운영

마포구 망원1동에 사는 김모(58) 씨는 얼마 전 불광천 산책로를 걷다가 야외에 놓인 체육시설 중 하나인 ‘오금펴기’의 조립상태가 헐거워진 것을 발견했다. 그는 곧 마포구청 ‘체육시설 기동보수반’에 전화를 걸었다.


“여기 불광천 체육시설 16번이 고장난 것 같은데요.”

“네,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을 받은 구청 공원녹지과 기동보수반이 도착해 상태가 불량한 16번의 기구를 살펴본 뒤 전문업체에 보수를 요청했다. 이틀 뒤 운동기구는 말끔히 수리된 상태로 제자리에 돌아왔다.

마포구가 지역 내 모든 야외 체육시설과 기구에 고유번호를 부착한 ‘불편신고 스티커제’가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불편신고 스티커제는 지역 내 463개 체육시설 등에 주·야간 신고 연락처와 시설번호 등을 기재하는 제도다. 주민들이 고장 여부를 알려주더라도 현장에 도착한 보수반원들이 고장시설물을 찾아 헤매야 했던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성미산 체육공원의 경우, 철봉 등 시설물이 60개에 달해 고유번호 없이는 민원 신고 및 처리과정에 적잖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 제도를 도입한 뒤 주민 불편이 크게 해소됐다. 특히 담당 공무원이 신고자에게 수리기한을 약속하고 조치한 뒤 결과를 통보해주기 때문에 주민들도 수리 진행상태 등을 알 수 있게 됐다. 구는 또 주민 스스로 체육시설을 살피고 불편사항을 신고하는 ‘체육시설 살피미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62명이 살피미로 활동하고 있다. 신영섭 구청장은 “불편신고 스티커제는 타 자치구에서 벤치마킹을 해 갈 정도로 주민반응이 좋다.”면서 “시설물의 유지·보수가 신속하게 이뤄지면 적은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새로 기구를 구입하는 등 시설 투자비를 줄여 다른 시설을 확충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10-02-02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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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