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리내집, 다세대·생활주택으로 다양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서남권 ‘극한 폭우’에 침수취약지 살핀 진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 개선 첫삽…교통사고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야간·빗길도 안전하게”… 태양광 LED 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신분당선 ‘뉴 골드라인’ 부상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남~용산 7.49㎞ 연장 이르면 내년 상반기 착공

서울 강남과 용산을 연결하는 신(新) 분당선 연장구간이 빠르면 내년 상반기 착공돼 지하철 9호선에 이어 새로운 ‘골드라인’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8일 용산구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열어 서울 양재역과 용산 구간을 연결하는 신분당선 강남~용산 구간을 내년 상반기 착공하기로 했다. 신분당선 연장선은 2010년 개통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착공한 신분당선(강남∼정자간 18.5㎞) 복선전철의 연장사업이다.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강남~용산’라인은 총 연장 7.49㎞에 7개 역으로 구성돼 있다. 용산역과 강남역 외에도 국립박물관역(신설)~동빙고역(신설)~신사역~논현역~신논현역을 거치게 된다. 전동차는 6량 정도로 편성해 운행할 예정이다. 예상사업비는 토지 보상비를 제외하고 9000억원 정도다.

구는 수도권 동남부에서 서울 도심으로 직접 연결되는 신분당선이 조성되면 이 구간 교통난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분당선이 강남~용산까지 이어지면 분당에서 용산까지 전철을 갈아타지 않고도 직접 다닐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새 구간이 완공되면 지금의 신사역(3호선), 논현역(7호선), 신논현역(9호선)은 새 노선과 만나는 환승역이 된다. 신 분당선 연장구간의 시발점인 용산역은 KTX뿐 아니라 경의선, 지하철 1·4호선까지도 연계된 환승역으로 거듭나게 된다. 현재 주거단지에서 중심업무지구로 탈바꿈하고 있는 용산지역 개발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용산~강남 구간은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한 뒤, 2011년 상반기에 착공돼 빠르면 2017년쯤 완공될 전망이다. 다만 노선이 용산미군기지를 지나는 만큼 미군기지 이전 속도에 따라 완공시기가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용산구 관계자는 “이번 신분당선 연장이 용산 지역 발전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신분당선 등 여러 노력이 더해져 10년쯤 뒤면 용산지역이 서울의 새로운 중심지역으로 거듭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0-02-09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시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1년 전 약속 지킨

이달 선생 장녀 이소심 여사 등 19명 초청 1년 전 충칭 임시정부에서 초청 약속 지켜져

“LH 손잡고 주거 환경 혁신”… 정비사업 가속도

성북구·LH, 사업 신속 추진 협약

종로, 첫 향토무형유산으로 ‘춘앵전’ 지정

박은영 교수 보유자 인정서 수여

전국 첫 자립준비청년 봉사단체… 은평 ‘은플루언서’

구·대한적십자사 협력… 결성식 인도주의 활동·전문 교육 지원 나눔과 연대의 새로운 모델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