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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선거에 발목 잡힌 한강 홍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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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홍보선이 닻을 올린 지 6개월가량 지났지만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6·2지방선거에 발목이 잡힌 탓도 있지만 지방선거가 끝난 뒤에도 적자 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24일 첫선을 보인 한강 홍보선 ‘한강르네상스호’의 운항 실적은 지금까지 27회에 불과하다. 운항 횟수가 주 1~2회 수준이다.

한강르네상스호는 한강을 홍보하기 위해 70억원을 들여 건조한 77인승 규모의 194t급 유람선이다. 운항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운항하면 공직선거법을 위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8월25일 시가 운영하는 30인승 홍보선 ‘한가람호’에 시민들을 무료로 승선시켜 한강르네상스 사업을 홍보해온 것과 관련해 서울시에 경고 조치하기도 했다. 때문에 서울시는 현재 한강르네상스호 이용 대상을 시민을 제외한 채 공무원 등으로 한정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선거가 끝나야 시민들도 자유롭게 한강르네상스호에 오를 수 있다. 문제는 요금이다. 서울시는 최근 한강르네상스호의 요금을 성인 기준 5000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민간 유람선 요금 1만 1000원은 물론 서울시가 추정한 운영 원가 1만 6000원에 크게 못 미친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무원 교육생이나 외국 관광객 등을 위한 한강 홍보용으로 계속 운영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익 창출이 목적이 아닌 만큼 이용 대상을 일반 시민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3-18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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