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산단 37%가 노후… “재생사업 기준 낮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창업 청년과 지역이 동반 성장한다” 서울시 넥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1인 가구 고독사 없는 성동, 구민이 이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운전매너·보행환경 수준 ‘엄지 척’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종로 피맛길 중·저층 건물 중심 복원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도심의 대표적 명물인 피맛길이 내년까지 원형을 살려 새단장된다.

서울시는 13일 피맛길과 돈화문로 등을 대상으로 85억원을 들여 가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피맛길은 조선시대 일반 백성들이 고관의 말을 피해 다닌다는 피마(避馬)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종로와 돈화문로 3.1㎞ 구간에 걸쳐 길게 형성된 폭 2~3m의 좁은 골목길로 지금은 음식점이 늘어서 있다.

피맛길은 수복재개발 구간과 철거재개발 구간으로 나뉜다. 개선사업이 추진되는 곳은 수복재개발 구간으로, 종로3~6가와 돈화문로에 이르는 2.2㎞ 구간이다. 다음달부터 올해 말까지 1단계로 종로3~4가 750m 구간을, 내년에는 2단계로 종묘~종로6가 750m 구간과 돈화문로 750m 구간을 각각 정비할 계획이다.

철거재개발 구간 피맛길은 종로1~2가다. 이곳은 2006년 이전에 추진된 재개발 사업으로 종로타워 등 대형 건물이 잇따라 들어서 피맛골의 역사성과 특수성을 말살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시는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지난해 종로2~6가 일대를 수복재개발 구역으로 지정했다. 수복재개발은 옛 건물을 모두 철거한 뒤 고층 건물을 짓는 기존 재개발 방식과 달리 지역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로망을 살리고 중·저층 건물을 짓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시는 이번 개선사업을 통해 피맛길의 특색을 보전하면서도 보도를 새로 깔고 하수도·전선·간판 등을 정비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옛길을 보전해 시민 품으로 돌려줄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종로1~2가도 피맛길 보전 가이드라인을 지키고 건물 1층에는 전통성을 해치는 대형 상점 등이 들어서지 않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5-14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