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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를 위해 성형수술을 할 수 있다는 응답은 50대 이상의 경우 2007년 8.6%에서 지난해 16.1%로 두 배쯤 증가했다.
경제적인 여건이 그다지 나아지지 않았는데도 ‘집을 마련하기보다는 자동차 마련이 먼저’라고 생각하는 아들 세대(20~30대)는 2007년 43.7%에서 지난해 50.5%로, 아버지 세대(50대 이상)의 경우 20.7%에서 28.4%로 각각 늘어났다.
‘비싸더라도 유명상표 제품을 산다’는 응답도 아들 세대는 지난해 32.0%(2007년 23.3%), 아버지 세대는 16.7%(2007년 10.4%)로 줄어들지 않았다. 아들 세대는 8.7% 포인트, 아버지 세대는 6.3% 포인트 증가했다. 세대 간 격차는 2년 사이 12.9% 포인트에서 15.3% 포인트로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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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인구는 현재 전체의 49.5%인 497만 4000여명으로 1990년에 견줘 6.6%인 35만 2000명 줄었다. 반면 여성 인구는 20년 전 528만 6000여명에서 506만 5000여명으로 4.2% 줄어 남성의 감소폭이 더 컸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0-09-03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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