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는 31일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을 참관한 497명과 비참관자 11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상하이 엑스포의 국가브랜드 제고 효과 및 경제적 가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응답자의 한국산 제품 구매 확대 의도 등을 반영했을 때 상하이 엑스포를 통해 얻을 중국에 대한 수출증대 효과는 향후 3년에 걸쳐 6조 3667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2009년 대중 수출액의 6.6%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앞으로 3년 간 한국을 방문할 중국인이 45만명 증가하고, 이에 따른 관광증대 효과는 6319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또 응답자들이 구매 확대를 희망하는 품목 1위는 휴대전화였고, 화장품과 의류, 전자제품, 식품류가 뒤를 이었다.
코트라는 “구매희망 품목에는 한류와 관련한 제품이 많은 만큼, 이런 현상은 향후 ‘경제 한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기대했다.
상하이 엑스포에 따른 국가브랜드 제고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을 방문했거나 방문객으로부터 전해 들은 중국인들은 한국관에 대해 전혀 모르는 중국인보다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7.28% 더 높게 평가했다.
보고서는 미디어를 통한 홍보 효과까지 합치면 한국관 운영을 통해 중국에서 한국 국가브랜드가 1.79% 정도 개선되고, 중국 전체 인구의 47.69%인 6억 1900만명이 한국관의 홍보 효과에 노출됐을 것으로 추산했다.
한편 코트라는 31일 폐막한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에 역대 최고인 725만명의 관람객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엑스포 기간인 184일 동안 한국관을 찾은 관람객은 하루 평균 4만 237명이었다. 이는 코트라가 당초 목표로 했던 600만명을 무려 125만명이나 초과한 수치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0-11-0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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